박준덕 명품시계수리 달인의 집 - 공인사

- 방명록 -

방명록 삭제 알림

방명록을 시작한지 20년이 넘었습니다.
당시 개설할 때 자동생성 방명록이었는데 이제는 프로그램이 너무 낡아서 더 이상 유지하기가 어려워졌습니다.
그래서 방명록을 닫기로 결정 하였습니다.
이점 양해부탁드립니다.
자세한 문의사항은 전화상담을 권해드립니다.



아래는 20년동안 가장 방명록에서 자주 물은 질문들입니다.
아래는 시계에 문외한인 공인사 문지기가 아는 범위에서 답변을 달은 것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전화로 문의부탁드립니다.

시계 오차가 생겨요. 시간이 잘 안 맞아요.

기계식 시계를 고쳤는데 시간이 잘 안 맞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기계식 시계는 시간이 잘 맞아도 하루 오차가 10초~15초 정도 차이가 나는데 그러면 일주일에 1분정도 오차가 생기게 됩니다. 이것도 매우 잘 맞는 시계의 경우이고 어떤 시계는 하루에 30초이상 혹은 1~2분정도 오차가 나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기계식 시계는 원래 하루에 시간의 오차가 나기 마련입니다. 그리고 고급시계일 수록 기계식 시계가 많습니다.

가끔 시간이 잘 안 맞다고 그러시고 고급시계일 수록 시간이 잘 맞아야 하는 것이 아닌가요?라고 질문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실제는 고급시계일 수록 시간이 잘 맞지 않습니다. 시간이 잘 맞는 시계는 전자시계나 핸드폰 시계 그리고 핸드폰 연동되는 시계가 더 잘 맞습니다. 1만원짜리 시계가 몇 억짜리 시계보다 시간이 더 잘 맞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기계식 시계의 한계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고급시계는 기계식 시계입니다.
단순하게 설명드리면 건전지같은 전지가 들어가지 않고 손으로 태엽을 감아야 가는 시계를 말합니다. 기계식 시계의 경우도 오토가 있긴 합니다면 이것은 활동량으로 태엽이 저절로 감기는 시계를 말하는데 이것도 활동량이 적으면 태엽이 감기지 않아서 시계가 멈추거나 느리게 가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기계식 시계는 오차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물론 시계 내부에 오차조정하는 부분이 있어 조정을 하면 하루 5초 이내도 가능합니다만 이것 역시 본인의 습관이나 계절 날씨 고도 위도 근무하시는 환경 등에 영향을 받으므로 몇 번이나 조정을 해야 하는데 이것 역시 번거로운 작업이고 또 조금만 환경이 바뀌어도 오차가 달라지게 됩니다.

보통은 하루 15~30초 정도면 정확하다고 생각하시면 되고(하루 15초 이하면 기계식 시계의 경우 매우 정확하다는 인증을 받기도 합니다.) 1~2분 정도 차이나도 허용 범위 내라고 생각하시는 것이 번거롭지 않고 좋다고 생각합니다.

기계식 시계가 오차가 나는건 아는데 너무 차이가 나요.

이 경우 기계식 시계안에 오차 조정기가 있습니다. 예전 오래된 쾌종시계를 사용하신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아시지 싶습니다. 시계에 오차가 많이 나면 오차 오정을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것을 조정하여 시간의 오차를 조정합니다. 큰 시계의 경우 오차 조정하는 부분에 외부에 있어서 사용자가 쉽게 오차조정을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손목시계의 경우 이 오차조정부분이 시계내부에 있습니다. 그래서 시계내부 오차 조정을 원하실 경우 방문을 하셔야 합니다. 시계 오차의 경우 정확히 하면 하루 5초이내에 오차조정이 됩니다. 문제는 사는 지역 날씨 습도 고도 계절에 따라서 계속 바뀌게 되고 평소 자신의 습관에 따라서도 오차가 발생해서 세세히 조정할려면 몇 주에 걸쳐서 세밀하게 조정해야 합니다만 매우 번거로운 작업입니다. 그래서 하루 오차 15~30초면 매우 잘 맞다고 생각하시면 되고 1~2분정도는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 것이 기계식 시계를 차시면서 생활하시는데 마음이 편하시지 싶습니다.

현대에 와서는 기계식 시계는 예술품의 일종으로 취급을 받습니다. 시간의 정확성만 따지면 전자시계나 핸드폰 시계가 더 정확하고 기계식 시계는 그 정확성을 따라가기가 힘듭니다.

이점을 살펴보시고 기계식 시계를 사용하시면 좀 더 도움이 되지 싶습니다.

박준덕님은 시계를 만드시지는 않는가요?

몇몇 분들께서 몇 천만원 혹은 몇 억원대를 투자할테니 시계를 만들어 달라고 하십니다.

현재 박준덕님 영국자격증은 시계제작을 하실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따라서 시계를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얼마든지 시중에 나오는 시계정도는 만들수 있으십니다. 문제는 그정도 수준의 시계에 만족을 하시지는 못하신다는데 있습니다. 박준덕님께서 원하시는 수준의 시계를 만들려면 초기 투자비용이 몇억대가 아니라 아주 많은 비용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어설픈 시계를 만드니 만들지 않겠다는 주의십니다.

그래서 박준덕님께서 생각하시는 수준의 시계가 아니고 보통의 수준의 시계를 제작을 하신다면 그 정도 수준의 시계는 많기에 굳이 만들지 않으시는 것입니다. 그리고 시계복원을 많이 하십니다. 시계 복원의 경우 시계 내부 부품이 이미 사용하기 어려운 상황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야말로 처음부터 끝까지 시계의 부품을 만드는 과정이라 이렇게 본다면 이미 많은 시계를 제작했다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나중에 혹 좋은 상황이 되면 만들게 될지도 모르겠지만 아직까지는 우리나라 현실상 박준덕님께서 원하시는 수준의 시계를 만들기는 여건이 되지 못해서 그러니 이점 양해부탁드립니다.